당구교실 (당구 입문자용)

당구(4구) 입문자를 위한 당구교실입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지난 2월부터 당구교실을 운영하지 못했는데 8개월만에 온라인교실을 통해 다시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론만으로 당구를 잘 칠 수 있을까요?

위 질문에 대해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코로나 확산 때문에 중단되었던 문화교실프로그램의 재개를 위해 지역자치 및 문화교실 관계자들과의 회의가 있었습니다. 쟁점은 대면교육이었던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전환할만한가 였는데, 그 자리에서 저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당구는 머리로하는 운동이기때문에 이론교육만으로도 실력향상이 된다.

반응은 어땠을까요?
모두들 하하하 웃는 것이었습니다. 당구를 단순한 공놀이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당구를 절대로 잘 칠 수 없을 뿐만아니라 사람들이 당구에 왜 빠져드는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당구의 특성을 통해 왜 당구가 머리로하는 스포츠인지 생각해 볼까요?

당구의 특성

  1. 타겟형 스포츠 (볼링,양궁,사격,컬링…) → 집중력 필요.
  2. 공 3개 + 쿠션(바둑,포켓볼) → 변수가 많음, 의외성과 난이도 증가.
  3. 타겟이 작다(탁구,골프) → 집중력과 신체통제력 필요.
  4. 움직임이 적다(사격,양궁) → 정신력과 멘탈스포츠
  5. 익숙하지 않은 물리현상(볼링,컬링) → 오해, 착각,무지하기 쉽다. (스쿼트, 커브, 분리각, 쿠셔닝…)
  6. 변수가 많으므로 선택(두께, 회전, 속도, 당점…)의 폭이 넓다 → 재미.

위와 같은 사실을 모른채 만만하게 보고 시작했다가 비로소 당구의 어려움을 알게 된 순간 당구를 포기하거나 당구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당구가 재미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미 당신은 당구에 소질이 있는 것입니다. 정확한 이론에 근거한 연습만이 남았을 뿐입니다.

온라인 당구교실은 지금까지 설명한 바와 같이 당구의 정확한 이론을 알려서 여러분의 당구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스스로 정확한 방법으로 연습하지 않는다면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반드시 올바른 방법으로 꾸준히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1강

당구용품의 규격 (당구대, 공, 큐)

당구용품의 규격을 알고 있으면 당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잘 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당구공의 크기(지름)을 알고 있다면 얇게 칠 때 어디를 겨냥하여 쳐야하는가를 정확히 알 수 있으므로 얇은 두께를 잘 치게 됩니다.

당구를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고 연습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방법입니다.

만약에 당구의 기초를 무시하고 시작한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잘 치고 싶어졌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또는 오랫동안 당구를 쳤지만 좀처럼 실력이 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결국엔 기초부터 다시 시작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애초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2강 밀어치기

밀어치기의 핵심은 상단 당점을 유지하고 정확한 두께를 치는 것입니다.

당구는 물리현상일뿐입니다. 상단 당점으로 의도한 두께를 맞히면 원하는대로 밀어치기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방법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시간 낭비입니다. 상단 당점을 끝까지 유지하면서 정확한 두께를 치는데 집중하세요.

정면 밀어치기 (단축/장축)
밀어치기 1-1 (두께 1/2)
밀어치기 3-1 (두께 1/4)

3강 끌어치기

끌어치기의 핵심은 빠른 순간 속도

4구에서는 주로 공을 모으기 위해서 끌어치기를 하기 때문에 주로 가까운 거리의 공을 힘조절하여 끌어치는 경우입니다. 끌어치기는 당연히 하단 당점을 주고 정확한 두께를 맞혀야합니다. 그러나 큐가 내 공에 닿는 임팩트 순간의 속도가 느려서는 끌리지 않습니다. 세게치는 것이 아니라 빠른 순간속도로 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끌어치기 1-1 (스탑샷)
끌어치기 2-1 (두께 1/2)
정면 끌어치기 (단축/장축)

4강 회전 넣기(스트로크)

빠른 순간 속도가 회전량을 증가시킨다.

느리게 쳐서는 회전을 많이 발생시키기 어렵습니다. 임팩트 순간의 속도가 빨라야 많은 회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5강 두께

1/2 두께의 마법을 이해하세요.

가장 중요한 두께는 100% 두께, 즉 정면을 맞히는 두께입니다. 그 다음은 1/2두께 즉 절반을 맞히는 두께입니다. 1/2두께가 왜 중요하고 어떤 마법을 가지고 있는지는 아래 동영사을 통해서 확인하시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1/2두께를 맞히는 방법을 터득한다면 빠르게 실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당구의 4요소 (두께,회전,당점,속도)

6강 당점

당점 선택의 기준은 스탑샷이다.

4구에서 직접 맞혀서 분리각을 이용하여 득점하거나 공을 모을 때 당점을 조절해서 쳐야하는데 이때 당점을 선택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 바로 끌어치기 1-1 (스탑샷)입니다. 거리별 스탑샷의 당점을 기억할 수 있도록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7강 회전과 속도

회전과 속도에 따라 쿠셔닝(Cushioning)이 다르다

같은 지점에 같은 각도로 들어가더라도 회전량과 속도에 따라 반사되어 나오는 각도가 다릅니다.

8강 발상, 곡구, 초구

아이디어와 당구대 위에서 일어나는 익숙하지 않은 물리현상
초구의 중요성과 재미

초구는 3쿠션만 형성하고 정확한 두께와 당점 그리고 속도가 맞아야 득점이 되는 난이도가 높은 배치입니다. 따라서 3쿠션을 연습하는데 필요한 많은 요소를 동시에 연습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하고도 재미있는 배치입니다.

답글 남기기